본문영역

메인플래시
  1. 1. 목적

    교육소외계층인 특수교육 대상학생의‘방과후교육비’지원으로 교육격차해소와 실질적인 보편적인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잠재능력 계발 및 보충․심화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며, 학생의 과외 욕구 및 과다한 사교육비 부담을 해소하는데 있다.

  2. 2. 운영방침
    1. 1)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특성과 잠재적 능력 계발을 도울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지도 강사를 선정
      - 외부 강사, 현직 교원, 자원봉사자 등
    2. 2)방과후 교실 지원금(월7만원)은 개인(자유수강권 활용 대상자)이나 학교에서 운영 하는 프로그램 강사에 지급.
    3. 3)방과후 교실 활동 후 학교버스를 이용하여 하교
    4. 4)수강 인원은 4~6명 내외로 하고 수강 인원이 미달인 부서는 개설하지 않는 것으로 한다. (단, 중도·중복장애 학생은 최소 4명)
    5. 5)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희망하는 학생이 다수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
    6. 6)학년별 학생 특성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1,2학년은 주 3회 3시간, 초등학교 3~6학년과 중·고등학교는 주 2회 3시간 운영
    7. 7)외부강사 채용을 우선으로 하고 학교 특성화 부서와 중도·중복장애 학생이 50% 이상인 부서는 내부강사와 외부강사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운영
    8. 8) 강사인건비는 외부 강사는 4만원 이내 ,내부 강사는 시간당 3만원 이내로 하고 수강 인원 및 강좌에 따라 수강료 범위 내에서 학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책정
    9. 9) 내부강사는 효율적인 학교업무를 위해 주당 최대 2시수 배정
    10. 10)종일반과 늘해랑학교 대상학생은 방과후 교실 대상에서 제외
    11. 11)공개수업, 계획안, 평가 및 결과 안내를 통해 가정과 연계성을 가진다.
    12. 12)자유수강권을 활용한 외부 프로그램에 참여 을 가진다.
      • 비영리단체(장애인복지관 및 기초자치단체의 장애아 재활치료교육센터)
      • 특수교육지원센타, 병원 등
    13. 13)공개수업, 전시 및 발표회, 계획안, 평가 및 결과 안내를 통해 가정과 연계
    14. 14)운영기간은 3월 초~12월 말이며 정상 운영 시, 12월 말에 운영 종료되고 학교행사 등으로 인해 휴강 시, 2월에 부족시수 보충운영
  3. 3. 활동내용
    1. 1)기간 : 2017년 3월 6일 ~ 2018년 2월 13일
    2. 2)운영 시간
      방과후학교 운영내용
      구 분 횟수 요일 및 시간
      유치부 주 3회 자유수강권으로 외부기관 이용
      초등학교 1,2 학년 주 3회 월,목,금(13:40~14:20)
      초등학교
      3학년~중․고등학교
      주 2회 월(14:25~15:05), 수(12:55~14:20)
    3. 3)자유수강권 활용
      자유수강권 활용
      연번 기관명 프로그램명 학생수
      1 고양시원당종합사회복지관 언어치료 1
      2 해바라기아동교육센타 특수체육, 놀이치료, 수영 5
      3 함께하는 우리 특수체육 1
      4 아가페평생교육센터 언어치료 1
      5 드림에듀아동센터 특수체육, 심리운동 3
      6 해오름장애인주간보호센터 사회적응훈련 1
      7 기타 언어치료 외 3
    4. 4)학교 내 개설 프로그램
      학교 내 개설 프로그램
      구 분 프로그램 활동장소 활동내용
      초등학교 1~2학년 음악치료 오케스트라실 오르프 음악놀이를 통해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음악의 즐거움을 맛보게 하여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한다.
      댄스․요가 방송댄스와 요가 동작을 익히면서 유연성을 기르고 즐거움을 가진다.
      놀이/
      미술치료
      오감을 통한 놀이활동으로 자기 표현력을 기르고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한다.
      초등학교
      3~6학년
      국악 풍물실 풍물악기(모듬북, 장구, 쇠 등)로 다양한 장단을 익히고 음악에 맞추어 난타를 하며 7현가야금 연주법을 익혀 공연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뉴스포츠 다목적실 보체, 플라잉디스크, 커롤링, 티볼 등 다양한 뉴스포츠 활동을 통한 기초체력 증진 및 건전한 여가생활을 함양한다.
      댄스요가 교실 방송댄스와 요가 동작을 익히면서 유연성을 기르고 즐거움을 가진다.
      오케스트라 오케
      스트라실
      다양한 음악을 접하고 밤벨과 오케스트라 악기(바이올린, 첼로, 플룻, 클라리넷) 연주를 익혀 공연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중학교
      고등학교
      국악 풍물실 풍물악기(모듬북, 장구, 쇠 등)로 다양한 장단을 익히고 음악에 맞추어 난타를 하며 12현가야금 연주법을 익혀 공연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음악치료 교실 유리드믹스, 즉흥연주를 통해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음악의 즐거움을 맛보게 하여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한다.
      오케스트라 오케
      스트라실
      다양한 음악을 접하고 밤벨과 오케스트라 악기(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클라리넷) 연주를 익혀 공연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체육 다목적실 요가 및 밴드운동, 다양한 종류의 공을 이용한 운동, 근력 및 근지구력 강화 운동 등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기초체력을 향상시킨다.
      뉴스포츠 다목적실 보체, 플라잉디스크, 커롤링, 티볼 등 다양한 뉴스포츠 활동을 통한 기초체력 증진 및 건전한 여가생활을 함양한다.
      컴퓨터 컴퓨터실 컴퓨터의 기본 기능을 익혀 한글워드를 습득하고 정보검색 방법과 e-스포츠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한다.

퀵메뉴

quickmenu
  • 오시는길
  • 학교 교가
  • 학교소개영상
  • 홀트아동복지화
글씨크기조절
  • 글씨크기 확대
  • 기본
  • 글씨크기 축소
  • 홀트동영상
  • 홀트갤러리
top

홀트학교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