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주요안내

HOME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FONT SIZE

폰트크기 키움 100% 110% 120% 130% 140% 폰트크기 줄임

고등학교

메뉴보기
닫기

서브 슬라이드쇼

우리아이 꿈과 희망 Our kids hope and dreams Our kids hope and dreams
우리아이 꿈과 희망 Our kids hope and dreams Our kids hope and dreams
메뉴 열기닫기

목적

  • 교육소외계층인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방과후교육비'지원으로 교육격차 해소와 실질적인 교육복지를 실현한다.
  • 잔존·잠재능력 계발 및 보충·심화교육의 기회를 확대한다.
  • 학교시설 및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한다.
  • 학생의 과외 욕구 및 과다한 사교육비 부담을 해소한다.

운영방침

  •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특성과 잠재적 능력 계발을 도울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지도 강사를 선정한다.
    • 외부 강사,현직 교원,자원봉사자 등
  • 방과후 교실 지원금(월9만원)은 개인(자유수강권 활용 대상자)이나 학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강사에 지급한다.
  • 방과후 교실 지원금(월 9만원)은 개인(자유수강권 활용 대상자)이나 학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강사에 지급한다.
  • 수강 인원은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4~6명으로 하고 수강 인원이 미달인 부서는 하지 않는 것으로 한다.(인원이 과다할 경우 그에 따라 강사 인원을 조절)
  •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희망하는 학생이 다수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학년별 학생 특성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1,2학년은 주 4회 4시간,초등학교 3~6학년,중·고등학교는 주 2회 4시간 운영한다.
  • 외부강사 채용을 우선으로 하고 학교 특성화 부서(국악,오케스트라,뉴 스포츠)와 중도·중복장애학생이 50%이상인 부서는 내부강사와 외부강사가 협력하여 프로그램 운영한다.
  • 강사인건비는 외부 강사:4만원 이내, 내부 강사 시간당 3만원 이내, 수강인원 및 강좌에 따라 수강료 범위 내에서 학교 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책정한다.
  • 내부강사 중 특성화부서 담당교사는 주당 4시수 배정,그 외는 탄력적으로 시수배정한다.
  • 종일반과 늘해랑학교 대상학생은 방과후 교실 대상에서 제외한다.
  • 프로그램 수요조사를 통해 부서 조직한다.
  • 자유수강권을 활용한 외부프로그램에 참여한다.
    • 비영리단체(장애인복지관 및 기초자치단체의 장애아 재활치료교육센타)
    • 특수교육지원센타,병원 등
  • 공개수업,발표회,계획안,평가 및 결과 안내를 통해 가정과 연계한다.
  • 운영기간은 3월 초~2월초이며 정상 운영,2월 초에 운영 종료되고 학교행사등으로 인해 휴강 시,부족시수 보충운영한다.

활동내용

  • 기간:2019년 3월 11일~2020년 2월 6일
  • 운영 시간
    구분 횟수 요일 및 시간
    유치원 5일 전 학생 종일반 이용
    초등학교 1,2 학년 주 4회 월,목,금(13:30~14:10),수(12:45~13:25)
    초등학교 3학년~중·고등학교 주 2회 월,수(13:30~14:55)
  • 자유수강권 활용
    연번 기관명 프로그램명 학생수
    1 원당사회복지관 인지치료 1
    2 일산사회복지관 언어치료 1
    3 해바라기센타 미술 1
    4 고양시 장애인복지관 언어치료 1
    5 함께하는 우리 음악치료,특수체육 2
    6 위드아동발달센터 운동,작업치료 1
    7 고양시 재활스포츠센터 특수체육,수영,농구,심리치료,재활수영 3
    8 예지언어심리연구소 놀이치료,미술치료 2
    9 한국아동발달센터 심리운동 1
    10 네오짐 수영 1
    14
  • 학교 내 개설 프로그램
    구 분 프로그램 활동장소 활동내용
    초등학교
    1~2학년
    초저A
    음악치료
    초1-1교실 각각의 계절마다 듣는 여러 소리와 눈으로 경험하는 아름다움을 주제로 삼아 다양한 악기 소리를 듣고 연주때마다 자신을 표현하는 것과 더불어 즐겁게 소통하는 시간을 보냄으로 자연스럽게 신체의 움직임 유도
    초저A
    표현놀이
    초2-1교실 즉흥과 창작 다양한 소품을 활용한 예술표현놀이를 통해 몸에 대한 새로운 감각 발견 및 독특한 자기표현의 기회를 통한 자신감 향상,학생들의 예술적 감성을 깨우는 창의적인 표현활동 제공
    초저B
    표현놀이
    초2-2교실 신체로,미술로,놀이로,음악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시간을 통해 심신의 안정을 도모하고 인지능력 향상.집단 활동을 통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제공
    초저B
    특수체육
    초2-1교실 다양한 체육활동으로 신체적 향상과 체력증진을 도모하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며 자신의 힘으로 일을 처리하는 자립심과 의지력 그리고 자존감 향상
    초등학교
    3~6학년
    초등
    댄스요가
    초5-1교실 적절한 체육과 댄스 요가 프로그램을 통하여 스스로의 자아실현을 위한 발판을 만들고 센치활동을 통해 뇌를 활성화시켜 인지,언어,감각 등 다양한 기능 향상 및 기초체력과 비만 예방.
    초5-2교실 요가의 심신수련 과정과 즐거운 움직임을 결합한 댄스요가 수업으로 상호간의 소통을 바탕으로 신체리듬,신체인식을 통해 자기 신체 표현력 향상
    초중고 국악
    -국악놀이
    국악실 우리나라 장단에 뿌리를 둔 쉬운 가락을 익혀 친구들과 소리를 하나로 모아 강약을 주어 두드림으로 성취감을 느끼고 배려심과 협동심 함양.익힌 장단을 토대로 음악에 맞춰 퍼포먼스난타를 하며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적절한 신체활동 유발.신나게 북을 두드리며 짜증나거나 힘들었던 일을 털어버림으로 정서적 안정 도모
    초중고
    오케스트라
    오케스트라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노래하고 연주하며 예술적 감성 함양 및 정서적 안정 도모.숫자 손기호,숫자악보 익히고 에스더숫자지휘에 맞추어 앙클룽,터치벨,건반타악기 연주.아프리칸 타악기 젬베 연주법 익히고 합주.오케스트라(바이올린,첼로,클라리넷,앙클룽/건반타악기 등 파트악기별 기본 연주법 습득 및 에스더숫자지휘에 맞추어 합주)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3학년
    초중고국악
    -모듬북
    국악실 난타,모듬북 기본자세와 기본 장단 익히기,굿거리 및 풍류장단,영남 사물놀이,음악과 함께 하는 모듬북 난타로 성취감을 맛보고 배려심과 협동심 함양
    중고등
    생활체육
    스포테인먼트존 스크린 승마 및 스크린 바이크를 통해 올바른 자세 교정 및 유산소 운동 능력을 증진하고,클라이밍 및 다양한 뉴스포츠 종목을 경험하여 신체능력 향상 도모
    중고등
    뉴스포츠
    다목적실/운동장 학생들이 좋아하고 즐길만한 종목을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신체활동을 유도하고 활발한 신체 활동과 바른 인성 함양.
    중고등
    미술공작
    미술실 다양한 재료를 아이들과 탐색해 보고 이야기 나누기와 주제 선정하기 등을 통해 생각 표현하기 활동으로 창의력 향상과 미술표현으로 자신의 아픔,감정 등을 표현하고 언어적 비언어적 대화 촉지하는 통합적 접근 활동으로 의사 소통능력향상
    중고등
    음악치료
    중1-1교실 음ㅇ악이라는 매체를 통해 아이들과 즐겁게 소통하고 음악놀이를 통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며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의 학습법으로 학생들의 음악적 표현력 신장
    초중등
    오케스트라
    오케스트라실/전공과 회의실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노래하고 연주하며 예술적 감성 함양 및 정서적 안정 도모.숫자 손기호,숫자악보 익히고 에스더숫자지휘에 맞추어 앙클룽,터치벨,건반타악기 연주.아프리칸 타악기 젬베 연주법 익히고 합주.오케스트라(바이올린,첼로,클라리넷,앙클룽/건반타악기 등 파트악기별 기본 연주법 습득 및 에스더숫자지휘에 맞추어 합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