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메인플래시

국악부

  1. 1. 목적

    장애학생들에게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여 재활과 꿈, 그리고 행복을 실현하며,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우리 것을 통한 여가 활동을 영위하게 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누릴 기회를 마련한다.

    1. 1) 국악기를 익혀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국악 연습을 통하여 끈기와 한 가지에 몰입할 수 있는 태도를 이끌어 낸다.
    2. 2)공연을 통해 장애 학생들에게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비장애인들에게는 장애인들의 긍지를 보고 자신을 돌아보게 한다.
    3. 3)비장애인들과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어 간다.
  2. 2. 운영방침
    1. 1)동아리활동 부서로 조직하여 공연반 학생은 물론 장애 정도가 심한 학생들도 풍물을 통해 정서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한다.
    2. 2)방과후교실 국악반에서 공연반, 초급반으로 나누어 수준에 따른 공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 3)방학 중‘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국악 캠프’를 열어 장애 인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4. 4)세로토닌드럼클럽‘우리랑’공연반이 각종 대회에 참가하여 자아성취감을 가질 수 있게 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졸업 후에도 풍물을 지속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추수지도 한다.
    5. 5)가야금반 육성으로 타악 중심에서 벗어나 다양한 국악 체험은 물론 국악관현악단 구성의 토대를 마련한다.
    6. 6)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통해 음악 영역을 확대한다.
  3. 3. 운영내용
    국악부 운영내용
    구 분 활동내용 비 고
    동아리 조직 ·국악 동아리 조직 운영
    ·기존 공연반 학생과 초급반에서 박자 감각이 있거나 악기를 다룰 수 있는 학생을 발굴
    3~5월
    활동 ·방과후교실 국악반 공연 연습 (주 2회)
    ·토요방과후교실 난타반, 가야금반 공연 연습 (주 1회)
    ·난타 프로그램에 중증장애학생 참여 유도
    - 정서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기회 마련
    ·방학 중‘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국악 캠프’ 운영
    - 함께하는 세상 만들기 구현
    ·교내·외 각종 행사시 국악 공연
    ·자원봉사 활동
    - 고양시 환경단체, 군부대, 요양원 등에서 국악 공연
    ·세로토닌 드럼클럽‘우리랑’공연반이 각종 대회 참가
    - 장애 인식 개선 및 장애학생들의 자아성취감 형성
    ·평생교육 차원으로 졸업 후 추수 지도
    - 풍물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삶의 행복 추구
    ·세로토닌 드럼클럽 활동
    - 전국 중학교 세로토닌드럼클럽 학생들과 교류
    - 세로토닌 드럼클럽 모듬북캠프 참가
     예술강사 지원사업 운영
    연중
    연중
     
     
    7, 12월
     
    연중
     
    연중
     
    연중
     
    연중
    7, 12월
     
     
    연중
    가야금반 육성 ·장애학생들이 가야금을 체험하고 지속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 마련
    ·예술강사지원사업 활용
    ·예술교육거점 특수교육기관 지원으로 가야금병창반 운영
    ·도전과 도전에 따른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
    ·자원봉사자 활용으로 가야금반 확대 운영
    연중
    대회 참가 ·고양시학생예능발표회 참가
    ·경기도 타악경연대회 참가
    ·전국장애청소년예술제 참가
    ·세로토닌 드럼클럽 페스티발 참가
    5월
    미정
    미정
    10월

스포츠꿈나무프로젝트

  1. 1. 목적
    1. 가.개인의 기록향상 및 학교대표 선수 육성
    2. 나.체력증진 및 비만 예방
    3. 다.건전한 학교풍토 조성
    4. 라.학교 폭력 예방
    5. 마.중도·중복장애학생들의 체육 프로그램 개발
  2. 2. 운영방침
    1. 가.기초체력훈련과 전문체력훈련을 통해 각종 체육대회 참가에 항시 대비
    2. 나.선수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기록향상을 위한 과도한 훈련 금지
    3. 다.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토요스포츠데이, 통합스포츠단 활동과 연계 실시
    4. 라.대회 참가의 성격에 따라 참가학생 선별방법 다양화
    5. 마.중도·중복장애학생들도 참가할 수 있는 종목 집중 육성
  3. 3. 운영내용
    스포츠꿈나무프로젝트 운영내용
    구 분 활동 내용 비 고
    선수구성 ·전년도 PAPS 검사 중 기록이 우수하거나 기록향상이 기대되는 학생과 체육활동에 관심과 흥미가 많은 학생을 선발육성
    ·중도·중복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신체활동 및 단순한 경기에 참가가 가능한 학생을 선발 육성
    3월
    훈련 ·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토요스포츠데이, 통합스포츠단 훈련 시간과 연계하여 주 3~4시간 집중훈련 3월~12월
    대회참가 ·고양시컵 전국지적장애인농구대회 참가
    ·전국장애인학생체육대회 참가
    ·스페셜올림픽하계대회 참가
    ·통합스포츠단 대축제 참가
    ·스페셜올림픽동계대회 참가
    ·기타 각종 체육대회 참가
    4월
    5월
    8월
    10월
    2월
    연중

학생 오케스트라

  1. 1. 목적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고 잠재된 소질과 재능을 계발하여 사회봉사와 이웃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장애로 인해 사회적 기회가 제한되어 있는 학생들이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가족, 학교,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서게 하여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음악 안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2. 목표
    1. 1)지적장애 학생들이 음악을 즐기면서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하고 음악 전문가들의 지도를 받으며 수준 있는 클래식 음악을 연습함으로써 끊임없는 도전과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 단원들이 공연을 통해 음악적 성취감과 정서적,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2. 2)음악을 통해 지적장애인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버리고 그들 역시 우리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서 충분한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존재로 인식하도록 하고, 지적장애인을 지지하고 옹호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 간다.
    3. 3)팀워크를 중시하는 오케스트라 안에서 지적장애 학생들은 다른 단원의 존재를 존중하고 남의 악기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정해진 일정과 연습시간을 지켜야 하고 지휘자의 말에 집중하여 타인과의 약속을 중시하고 배려하는 성숙한 문화 시민으로 성장하게 한다.
  3. 3. 방침
    1. 1)방과 후 활동 시 오케스트라 악기 레슨 교실을 열어 대상학생에게 개별적으로 악기의 기초 연주법을 집중지도 한다.
    2. 2)특별활동 시간에 합주연습을 하여 수요예배 시간에 연주기회를 제공한다.
    3. 3)토요오케스트라 교실을 개설하여 월 2회 거쳐 토요일 오전 10시~12시까지 재능기부자와 자 원봉사자의 협조를 받아 운영한다.
    4. 4)악기 연주가 가능한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선발하여 각 학생의 선호도와 능력에 맞는 악 기를 선정한다.
    5. 5)등하교는 자가통학을 원칙으로 하고 악기별 연습공간을 충분히 확보한다.
    6. 6)방학 중 장애학생과 비 장애학생이 함께 하는 오케스트라 캠프를 운영한다.
    7. 7)멘토와 멘티로 만난 단원들이 일정기간의 연습과 훈련 과정을 거친 후에 함께 연주회나 공 연에 참가한다.

진로직업특수교육지원센터

  1. 1. 목적
    1. 1)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의 직업적 잠재력을 계발하고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따른 직업·전환교육을 실시하여 졸업 후 생산적인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2)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의 장애정도와 요구에 적합한 직업·전환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직업·전환을 촉진한다.
  2. 2. 방침
    1. 1)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이 현장에서 직접 체험적인 훈련을 통해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과 태도를 익히고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2)학교, 지역사회 장애인 유관기관 및 가정과의 효율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취업 가능한 실질적인 직업·전환을 촉진한다.
    3. 3)사업체 개발과 현장 실습위주의 교육으로 취업률을 향상시킨다.
    4. 4)자가통학이 가능한 학생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한다.
  3. 3. 내용
    진로직업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내용
    구 분 활동내용 비 고
    학생지원
    프로그램
    학기 중 직업·전환교육지원프로그램 운영 원예/ 조립포장/ 제과제빵/ 세차/ 서비스교육/ 도예/ 이미지메이킹/ 목공 3월~7월
    방학 중 직업·전환교육지원프로그램 운영 여름/겨울방학
    직업평가 4월, 9월
    유관기관 연계 실습 11월 이후
    지원고용 실시
    교사지원
    프로그램
    • 고양·파주지역 고등학교 특수학교(급) 교사간담회
    • 교사 연수(실기 및 세미나)
    • 교사 연구동아리 지원
    • 직업전환교육 관련 자료 및 정보제공
    연 2회
    학부모지원
    프로그램
    학부모 연수 5월
    학부모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연중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스포테인먼트존 운영

  1. 1. 목적
    <스크린 승마>
    1. 가.말의 움직임을 느끼며 전신 근육 발달
    2. 나.자연스러운 반사운동을 통해 조절력 향상
    3. 다.몸의 균형조절과 전신운동으로 몸의 밸런스 잡기
    4. 라.경직된 근육 이완 및 유연성 향상
    5. 마.불균형한 체형 교정 및 바른 자세 유지
  2. <스크린 바이크>
    1. 가.산악 능선을 달리면서 호연지기 함양
    2. 나.다리 근력과 심폐기능 향상
    3. 다.균형감각과 유연성 향상
  3. <클라이밍존>
    1. 가.근지구력 향상 
    2. 나.전신근육 발달
    3. 다.집중력 향상
  4. 2. 운영방침
    1. 가.체육시간, 동아리활동 등 학반별 이용 시간표에 따라 체계적으로 운영
    2. 나.중도중복장애학생들의 재활치료 및 장애극복의지 함양
    3. 다.보조 인력을 활용하여 말, 바이크에 오르고 내릴 때 안전하게 실시
    4. 라.학생들이 이용하는 동안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직접적인 신체적 지원 제공
    5. 마.전자기기 조작은 인솔교사가 하여 불필요한 오작동 예방
  1. 3. 운영내용
  1. 재활 수영교실 운영내용
    구 분 활동 내용 비 고
    보유 기구 ·스크린 승마 4대, 스크린 바이크 2대  
    활동 시간 ·체육시간, 동아리활동 시간 등 주 1~2회
    ·개인별 10~15분 체험
    탑승자 특성에 따른 운동시간의 다양화
    안전 대책 ·관리자(인솔교사) 책임 하에 승마체험 지도
    ·보조자(지도사, 사회복무요원)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절대 안전에 유의
    보조자 사전교육 실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통합스포츠단 운영

  1. 1. 목적
  1. 가.장애학생들의 기초체력 및 운동기능 향상
  2. 나.비장애인에게 장애 이해 인프라 구축
  3. 다.상호 긍정적인 이해관계 형성
  4. 라.사회성 및 지역사회 적응기술 함양
  5. 마.자신감 및 장애극복의지 함양
  6. 바.건전한 여가생활 및 스트레스 해소
  7. 사.중도중복장애학생들의 체육 프로그램 참여 기회 확대
  8. 아.스폐셜 Unified Sports의 국내 저변 확대
  1. 2. 운영방침
  1. 가.매주 수요일 오후 2시간씩 통합 스포츠 활동
  2. 나.홀트학교 교원, 고양시 인근 축구 클럽, 지역 대학 축구 동아리 학생 등이 파트너로 참여
  3. 다.선수(장애학생)와 파트너(비장애인)가 1대1로 짝을 지어 모든 활동에 참여
  4. 라.향후 Unified Sports 대축제(유니페스티벌)에 참가
  5. 마.통합축구와 통합보체 자체 연습 경기를 할 때 선수 위주로 규칙 수정
  6.  
  1. 3. 운영내용
  1. 재활 수영교실 운영내용
    구 분 활동 내용 비 고
    선수구성 ·전년도 PAPS 검사 중 기록이 우수하거나 기록향상이 기대되는 학생과 체육활동에 관심과 흥미가 많은 학생
    ·중도·중복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신체활동 및 단순한 경기에 참가가 가능한 학생
    4월
    코치 구성 ·특수체육을 전공하고 통합스포츠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지도할 수 있는 교내 교원 4월
    파트너 구성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통합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교내 교원
    ·지역사회 축구 클럽 회원 중 봉사정신이 투철한 회원
    ·지역사회 대학 축구동아리 중 봉사정신이 투철한 학생
    4월
    훈련 ·매주 수요일 오후 2시간씩 집중 운영
    ·파트너 1:1 개인지도 및 수준별 그룹 수업 진행
    ·통합축구/통합보체 분리 운영 및 전체 통합 운영 병행
    5월~10월
    대회참가 ·통합스포츠단 대축제 참가 10월

꾸오레합창단

  1. 1.목적
    1. 1)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건전한 정서 함양과 예술적 감수성을 성장
    2. 2) 잠재된 소질과 재능을 계발하여 장애 극복하고 사회봉사와 이웃사랑 실천
    3. 3) 장애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안에서 음악으로 하나 되기
  2. 2. 운영방침
    1. 1) 피오레합창단의 교육기부를 받아 상호협력하며 지휘자 및 단원들의 재능기부로 매주 1회(목요일 1교시) 합창연습
    2. 2) 초1~고3 학생 중 오디션을 통과한 학생들을 단원으로 선정
    3. 3) 담당교사는 학생관리 및 연습시간에 함께 참여하여 합창단 활동 지원
    4. 4) 수요예술마당 전교생과 함께 부르는 노래시간에 합창발표
    5. 5) 교내행사 및 외부초청공연에 적극 참여
  3. 3. 운영내용
     
    구 분 세부 내용 비 고
    단원모집 · 대상학생 선발
    · 파트 편성(소프라노, 알토)
    4월
    운영형태 · 학생 합창교실 주 1회
    연습 및 연주활동 · 매주 목요일 교육기부 합창교실 운영
    · 발성 및 표현력 지도
    · 수요예술마당, 교내 행사 시 찬조 공연
    · 여름방학 특별합창교실 참가
    · 노빌레플루트오케스트라 10주년 연주회 초청공연
    · 어깨동무 음악회 오프닝 공연
    주1회
     
    수시
    방학 중
    10월
    11월

퀵메뉴

quickmenu
  • 오시는길
  • 학교 교가
  • 학교소개영상
  • 홀트아동복지화
글씨크기조절
  • 글씨크기 확대
  • 기본
  • 글씨크기 축소
  • 홀트동영상
  • 홀트갤러리
top

홀트학교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