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주요안내

HOME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FONT SIZE

폰트크기 키움 100% 110% 120% 130% 140% 폰트크기 줄임

고등학교

메뉴보기
닫기

서브 슬라이드쇼

우리아이 꿈과 희망 Our kids hope and dreams Our kids hope and dreams
우리아이 꿈과 희망 Our kids hope and dreams Our kids hope and dreams
메뉴 열기닫기
  • 국악부
  • 스포츠꿈나무프로젝트
  • ‘예그리나’ 오케스트라
  •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스포테인먼트존 운영
  •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통합스포츠단 운영
  • 꾸오레합창단
  • 고양교육혁신지구
  • 특수교육 공동체학교

국악부

목적

  • 장애학생들에게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여 재활과 꿈, 그리고 행복을 실현하며,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우리 것을 통한 여가 활동을 영위하게 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누릴 기회를 마련한다.
  • 1) 국악기를 익혀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국악 연습을 통하여 끈기와 한 가지에 몰입할 수 있는 태도를 이끌어 낸다.
  • 2) 공연을 통해 장애 학생들에게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비장애인들에게는 장애인들의 긍지를 보고 자신을 돌아보게 한다.
  • 3) 비장애인들과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어 간다.

운영방침

  • 1) 동아리활동 부서로 조직하여 공연반 학생은 물론 장애 정도가 심한 학생들도 풍물을 통해 정서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한다.
  • 2) 방과후교실 국악반에서 공연반, 초급반으로 나누어 수준에 따른 공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3) 방학 중‘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국악 캠프’를 열어 장애 인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 4) 세로토닌드럼클럽‘우리랑’공연반이 각종 대회에 참가하여 자아성취감을 가질 수 있게 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졸업 후에도 풍물을 지속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추수지도 한다.
  • 5) 가야금반 육성으로 타악 중심에서 벗어나 다양한 국악 체험은 물론 국악관현악단 구성의 토대를 마련한다.
  • 6) 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통해 음악 영역을 확대한다

운영내용

구 분 활동내용 비 고
동아리 조직
  • 국악 동아리 조직 운영
  • 기존 공연반 학생과 초급반에서 박자 감각이 있거나 악기를 다룰 수 있는 학생을 발굴
  • 3~5월
활동
  • 방과후교실 국악반 공연 연습 (주 2회)
  • 토요방과후교실 난타반, 가야금반 공연 연습 (주 1회)
  • 난타 프로그램에 중증장애학생 참여 유도
    • 정서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기회 마련
  • 방학 중'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국악 캠프' 운영
    • 함께하는 세상 만들기 구현
  • 교내ㆍ외 각종 행사시 국악 공연
  • 자원봉사 활동
    • 고양시 환경단체, 군부대, 요양원 등에서 국악 공연
  • 세로토닌 드럼클럽‘우리랑’공연반이 각종 대회 참가
    • 장애 인식 개선 및 장애학생들의 자아성취감 형성
  • 평생교육 차원으로 졸업 후 추수 지도
    • 풍물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삶의 행복 추구
  • 세로토닌 드럼클럽 활동
    • 전국 중학교 세로토닌드럼클럽 학생들과 교류
    • 세로토닌 드럼클럽 모듬북캠프 참가
    • 예술강사 지원사업 운영
  • 연중
  • 연중
  •  
  •  
  • 7, 12월
  •  
  • 연중
  •  
  • 연중
  •  
  • 연중
  •  
  • 연중
  • 7, 12월
  •  
  •  
  • 연중
가야금반 육성
  • 장애학생들이 가야금을 체험하고 지속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 마련
  • 예술강사지원사업 활용
  • 예술교육거점 특수교육기관 지원으로 가야금병창반 운영
  • 도전과 도전에 따른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
  • 자원봉사자 활용으로 가야금반 확대 운영
  • 연중
대회 참가
  • 고양시학생예능발표회 참가
  • 경기도 타악경연대회 참가
  • 전국장애청소년예술제 참가
  • 세로토닌 드럼클럽 페스티발 참가
  • 5월
  • 미정
  • 미정
  • 10월

스포츠꿈나무프로젝트

목적

  • 가.개인의 기록향상 및 학교대표 선수 육성
  • 나.체력증진 및 비만 예방
  • 다.건전한 학교풍토 조성
  • 라.학교 폭력 예방
  • 마.중도·중복장애학생들의 체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방침

  • 가.기초체력훈련과 전문체력훈련을 통해 각종 체육대회 참가에 항시 대비
  • 나.선수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기록향상을 위한 과도한 훈련 금지
  • 다.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토요스포츠데이, 통합스포츠단 활동과 연계 실시
  • 라.대회 참가의 성격에 따라 참가학생 선별방법 다양화
  • 마.중도·중복장애학생들도 참가할 수 있는 종목 집중 육성

운영내용

구 분 활동 내용 비 고
선수구성
  • 전년도 PAPS 검사 중 기록이 우수하거나 기록향상이 기대되는 학생과 체육활동에 관심과 흥미가 많은 학생을 선발육성
  • 중도ㆍ중복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신체활동 및 단순한 경기에 참가가 가능한 학생을 선발 육성
3월
훈련
  • 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토요스포츠데이, 통합스포츠단 훈련 시간과 연계하여 주 3~4시간 집중훈련
3월~12월
대회참가
  • 고양시컵 전국지적장애인농구대회 참가
  • 전국장애인학생체육대회 참가
  • 스페셜올림픽하계대회 참가
  • 통합스포츠단 대축제 참가
  • 스페셜올림픽동계대회 참가
  • 기타 각종 체육대회 참가
  • 4월
  • 5월
  • 8월
  • 10월
  • 2월
  • 연중

‘예그리나’ 오케스트라

목표

  • 1) 악기연주를 통해 예술적 감수성을 키워주며 잠재된 소질과 재능을 계발하여 장애극복의지 함양한다.
  • 2) 감동과 열정이 담긴 연주활동으로 사회봉사와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비장애인들의 장애에 대한 편견 해소한다.
  • 3) 장애로 인해 문화예술교육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는 학생들이 오케스트라 활동을 하며 인정받고 사랑과 존중을 받았던 경험으로 가족, 학교,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립한다.

운영방침

  • 1) 방과후 교실과 동아리활동에 중도,중복장애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매주 수요일, 무대에 함께 설 수 있게 하여 자신감 고취한다.
  • 2) 방과후 활동 시, 악기별 레슨 교실을 열어 대상학생에게 개별적으로 악기의 기초 연주법을 집중지도한다.
  • 3) 4월 초, 초2~고3 본교 학생을 대상으로 오디션을 실시하고 재능 있는 학생을 발굴하여 단원 모집한다.
  • 4) 고양,파주 특수학교(급) 학생들과 함께 장애학생 문화예술 거점교육기관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음악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한다.
  • 5) 지역사회 내 오케스트라단을 초청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연주회를 열고 예그리나 오케스트라와의 협연 추진한다.
  • 6) 교육기부/학생오케스트라 악기교실을 운영하여 파트별 연습시간 확보한다.
  • 7) 지역사회의 교육기부와 내부교사의 협력으로 매주 수요일 앙상블 교실 운영(1교시-바이올린&클라리넷 앙상블, 2교시-첼로앙상블)한다.
  • 8) 행사의 성격에 따라 오케스트라 연주반, 앙클룽 연주반, 앙상블 연주반을 구성하여 연주활동한다.
  • 9) 장애학생 음악교육 연구회 운영을 활성화하여 학생과 교사의 멘토링을 체계화하고 지속적인 사제동행 연주추진
  • 10) 학부모 음악동아리를 운영하여 문화예술활동을 통해 학부모들에게 정서적 힐링 기회 제공 및 삶의 질 회복한다.

운영내용

구 분 활 동 내 용 비 고
단원선발
  • 8기 오케스트라 단원 및 앙상블 단원 모집
  • 문화예술교육 학부모 설명회
  • 앙상블반, 뮤지컬반 선발
3월말~
4월 초
연습 프로그램
  • 주중 방과후교실, 토요 거점 오케스트라교실, 주중 재능기부/학생 오케스트라 교실(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클라리넷)운영
  • 동아리활동 시 중도,중복장애학생을 포함한 비 단원 학생들과 함께 앙클룽 음악동아리 운영
    • - 매주 수요예배 공연을 통해 성취감 및 자신감 향상
  • 앙상블/앙클룽 교실운영 (주1회)
  • 재능기부자를 활용하여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추수지도
매주
특별프로그램
  • 장애학생 문화예술 거점 교육기관 운영
    • - 인근 특수학교(급) 학생들과 통합하여 운영
  • 푸른열정 문화예술 한마당 운영 중점교 발표
  • 행복동행 프로젝트 중도,중복 장애학생을 위한 특별한 음악 프로그램‘앙클룽 오르프’교실 운영
  • 문화나들이: 뮤지컬, 음악회 공연관람
4월~10월
10월
4월~12월
수시
연주활동/기획공연
  • 인체임버 오케스트라 찾아가는 음악회 협연
  • 2019 고양학생 1000인 음악회 참가
  • 서울강서양천교육지원청 초청 행사 참가
  • 2019 평창스페셜 뮤직&아트페스티벌 참가 예정
  • 뽀꼬아뽀꼬 캠프 참가예정
  • 2019 어깨동무 문화예술 어울림한마당 기획공연
  • 고양시민 합창단과 함께 하는 음악회 협연
  • 한빛고 초청 장애인식개선 공연
  • 뽀꼬아뽀꼬 10주년 음악회 참가예정
  • 자원봉사 재능기부 공연
    • - 군부대, 요양원 방문 앙상블, 오케스트라 공연
  • 5월
  • 6월
  • 7월
  • 10월
  • 11월
  • 수시
교사오케스트라
  • 파트별 연습(바이올린, 첼로, 클라리넷, 플루트, 더블베이스, 퍼커션)
  • 전체 연습
  • 장애학생 음악교육 연구회 활동
    • - 음악교육 연수, 기악지도법 개발, 숫자악보 제작 및 편곡
  • 수요 예배 및 외부공연 시 사제동행 연주
매주
월 2회
수시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스포테인먼트존 운영

목적

  • <스크린 승마>
    • 가.기초체력훈련과 전문체력훈련을 통해 각종 체육대회 참가에 항시 대비
    • 나.선수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기록향상을 위한 과도한 훈련 금지
    • 다.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토요스포츠데이, 통합스포츠단 활동과 연계 실시
    • 라.대회 참가의 성격에 따라 참가학생 선별방법 다양화
    • 마.중도·중복장애학생들도 참가할 수 있는 종목 집중 육성
  • <스크린 바이크>
    • 가.산악 능선을 달리면서 호연지기 함양
    • 나.다리 근력과 심폐기능 향상
    • 다.균형감각과 유연성 향상
  • <클라이밍존>
    • 가.근지구력 향상
    • 나.전신근육 발달
    • 다.집중력 향상

운영방침

  • 가.체육시간, 동아리활동 등 학반별 이용 시간표에 따라 체계적으로 운영
  • 나.중도중복장애학생들의 재활치료 및 장애극복의지 함양
  • 다.보조 인력을 활용하여 말, 바이크에 오르고 내릴 때 안전하게 실시
  • 라.학생들이 이용하는 동안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직접적인 신체적 지원 제공
  • 마.전자기기 조작은 인솔교사가 하여 불필요한 오작동 예방

운영내용

구 분 활동 내용 비 고
보유 기구
  • 스크린 승마 4대, 스크린 바이크 2대
 
활동 시간
  • 체육시간, 동아리활동 시간 등 주 1~2회
  • 개인별 10~15분 체험
탑승자 특성에 따른 운동시간의 다양화
안전 대책
  • 관리자(인솔교사) 책임 하에 승마체험 지도
  • 보조자(지도사, 사회복무요원)의 적극적인 활용으로절대 안전에 유의
보조자 사전교육 실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통합스포츠단 운영

목적

  • 가.장애학생들의 기초체력 및 운동기능 향상
  • 나.비장애인에게 장애 이해 인프라 구축
  • 다.상호 긍정적인 이해관계 형성
  • 라.사회성 및 지역사회 적응기술 함양
  • 마.자신감 및 장애극복의지 함양
  • 바.건전한 여가생활 및 스트레스 해소
  • 사.중도중복장애학생들의 체육 프로그램 참여 기회 확대
  • 아.스폐셜 Unified Sports의 국내 저변 확대

운영방침

  • 가.매주 수요일 오후 2시간씩 통합 스포츠 활동
  • 나.홀트학교 교원, 고양시 인근 축구 클럽, 지역 대학 축구 동아리 학생 등이 파트너로 참여
  • 다.선수(장애학생)와 파트너(비장애인)가 1대1로 짝을 지어 모든 활동에 참여
  • 라.향후 Unified Sports 대축제(유니페스티벌)에 참가
  • 마.통합축구와 통합보체 자체 연습 경기를 할 때 선수 위주로 규칙 수정

운영내용

구 분 활동 내용 비 고
선수구성
  • 전년도 PAPS 검사 중 기록이 우수하거나 기록향상이 기대되는 학생과 체육활동에 관심과 흥미가 많은 학생
  • 중도·중복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신체활동 및 단순한 경기에 참가가 가능한 학생
4월
코치 구성
  • 특수체육을 전공하고 통합스포츠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지도할 수 있는 교내 교원
4월
파트너 구성
  •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통합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교내 교원
  • 지역사회 축구 클럽 회원 중 봉사정신이 투철한 회원
  • 지역사회 대학 축구동아리 중 봉사정신이 투철한 학생
4월
훈련
  • 매주 수요일 오후 2시간씩 집중 운영
  • 파트너 1:1 개인지도 및 수준별 그룹 수업 진행
  • 통합축구/통합보체 분리 운영 및 전체 통합 운영 병행
5월~10월
대회참가
  • 통합스포츠단 대축제 참가
10월

꾸오레합창단

목적

  • 1)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건전한 정서 함양과 예술적 감수성을 성장
  • 2) 잠재된 소질과 재능을 계발하여 장애 극복하고 사회봉사와 이웃사랑 실천
  • 3) 장애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안에서 음악으로 하나 되기

운영방침

  • 1) 피오레합창단의 교육기부를 받아 상호협력하며 지휘자 및 단원들의 재능기부로 매주 1회(셋째 목요일 제외한 매주 목요일 1교시) 합창연습
  • 2) 초1~고3 학생 중 오디션을 통과한 학생들을 단원으로 선정
  • 3) 담당교사는 학생관리 및 연습시간에 함께 참여하여 합창단 활동 지원
  • 4) 수요예술마당 전교생과 함께 부르는 노래시간에 합창발표
  • 5) 교내행사 및 외부초청공연에 적극 참여

운영내용

구 분 세부 내용 비 고
단원모집
  • 대상학생 선발
  • 파트 편성(소프라노, 알토)
8월
운영형태
  • 학생 합창교실
주 1회
연습 및 연주활동
  • 매주 목요일 교육기부 합창교실 운영
  • 발성 및 표현력 지도
  • 수요예술마당, 교내 행사 시 찬조 공연
  • 주1회
  •  
  • 수시
  • 방학 중
  • 10월
  • 11월

고양교육혁신지구

목적

  • 1) 놀이를 통한 수업으로 장애학생들의 학습적 흥미와 참여도 향상
  • 2) 배움에 대한 즐거움을 경험하므로 배움중심 수업을 실현
  • 3) 장애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놀이활동을 통한 맞춤식 교육과정 구현
  • 4)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기본적인 사회생활 기능과 직업생활 기능 습득
  • 5) 자립생활 향상, 직업탐색, 직업준비를 위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

사업기간 : 2018년 3월 1일 ~ 2019년 2월 28일

세부사업계획

  • 가. 개별 사업명: 중도중복장애학생들의 놀이교육프로그램 (유·초등학교)
    • 1) 운영기간 : 2018년 3월 1일 ~ 2019년 2월 28일
    • 2) 운영대상 : 홀트학교 유·초등학교 전체
    • 3) 운영방법 : 교과서중심의 교육과정을 학년별 수준과 특성에 맞게 재구성 및 교육과정에 적합한 놀이 및 체험활동을 선정하여 학급/학년 특색교육 또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
    • 4) 세부프로그램 및 세부일정
      • 중도중복장애학생 놀이중심 교육프로그램
        대상 무학년제 프로그램
        목 2,3교시
        학년별 중도중복 협력프로그램
        화 2,3교시
        초등학교 1~6학년 전학년의 교육적 요구와 장애정도,
        흥미 등의 개인차를 반영한 수준 및 특성별 수업 운영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6학년
        감각음율
        놀이
        동요활용
        감각놀이
        동화로
        배워요
        기초탐구 직업기능
        놀이1,2
        감각통합1,2 감각운동1,2
        생활수학1,2,3 생활과학1,2,3
        의사소통1,2
      • 태권도(신체놀이)프로그램 세부일정 (매월 마지막주 금 10:35~12:05)
        1학기 해당일 학년 내용 2학기 해당일 학년 내용
        3월 30일 4·5학년 전신이완운동 8월 24일 6·4학년 스트레칭 전신이완운동
        4월 27일 6·4학년 원달리기/호흡하기 (유산소 운동) 9월 28일 5·6학년 원달리기/호흡하기(유산소 운동)
        5월 25일 5·6학년 근력운동/공놀이(근육 발달) 10월 26일 4·5학년 근력운동/공놀이(근육 발달)
        6월 29일 4·5학년 스트레칭/태권도 기본자세 11/12월 30일 6·4학년 태권도 기본자세 격파 익히기
      • 오르프 프로그램 내용 및 세부일정(매주 화 9:50~11:10)
        일정 활동내용 일정 활동내용
        3월
        (3회)
        • 동화를 음악으로 들려주고 언어와 신체표현
        • 엘가의 ‘사랑의 인사’로 신체표현, 풍선놀이, 파라슈트놀이
        • 아침의 일상을 노래와 악기로 표현
        9월
        (3회)
        • 큰천으로 만나는 바다에서 즐거운 신체표현하기
        • 까꿍놀이를 하면서 나와 친구를 인지하기
        • 까꿍놀이를 하고 친구집에 놀러가는 활동을 노래, 신체표현, 악기연주하기
        4월
        (4회)
        • 꽃이 피기까지 과정을 다양하게 표현
        • 씨앗이 열매맺기까지 햇님의 역할을 손유희와 움직임으로 표현
        • 엄마캥거루의 소중한 아기이야기를 동작, 음악으로 표현
        10월
        (4회)
        • 언어리듬이 노래가 되고 바람을 오감으로 경험하기
        • 바람이 만난 나무와 소리의 조화를 경험하기
        • 나무가 만나는 햇님과 바람의 노래, 신체표현, 악기연주
        5월
        (3회)
        • 다양한 동물의 발걸음으로 신체표현, 노래, 악기연주
        • 동화를 음악으로 들려주며 신체표현과 악기연주
        • 높이 점프하는 움직임을 음악으로 연결하여 표현
        11월
        (4회)
        • 발걸음소리탐색하고 신체표현, 악기연주하기
        • 전래놀이를 즐겁게 경험하고 시각적표현하기
        • 가을나무를 신체표현, 스카프로 표현하기
        6월
        (4회)
        • 친구와 함께 음의 높이 쌓기 놀이
        • 친구와의 일상을 노래와 악기연주로 표현
        • 친구와 다툰 후, 화해하는 과정을 노래와 손유희, 악기로 표현
        12월
        (3회)
        • 음의 높낮이를 이해하고 신체표현하고 연주하기
        • 동화를 언어리듬, 신체표현, 노래로 들려주기
        • 신체표현을 악기로 표현하고 노래하는 하프만나보기
  • 나. 개별 사업명: 꿈을 키우고 미래를 준비하는 진로 프로그램(중·고등학교)(유·초등학교)
    • 1) 운영기간 : 2018년 3월 1일 ~ 2019년 2월 28일
    • 2) 운영대상 : 중, 고등학교
    • 3) 운영방법 :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 안에서 학생들이 삶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배움중심수업과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한 학급특색활동, 동아리, 생활조회, 진로활동 프로그램을 운영
    • 4) 세부프로그램
      구분 중학교 고등학교
      운영 학급 특색활동, 생활조회 프로그램 운영
      (중학교는 자유학년제 운영으로 학급특색활동 및 생활조회 프로그램만 운영)
      생활조회, 학급특색활동, 동아리, 진로활동 프로그램 운영
    • 5) 세부추진일정
      일정 추진 내용
      2018. 02. ~ 03.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프로그램 계획
      2018. 04. ~ 07. 1학기 프로그램 운영
      2018. 07. 18 1학기 운영 프로그램 수업 나눔 및 평가회
      2018. 08. ~ 12. 2학기 프로그램 운영
      2018. 12. 21 2학기 운영 프로그램 수업 나눔 및 평가회

특수교육 공동체학교

목적

  • 가. 다양한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학생중심,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 나. 지역사회의 교육적 자원을 활용한 배움과 삶이 연계된 교육과정의 실현
  • 다. 장애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자세와 성품을 기르는 학교문화 조성

운영방침

  • 가. 배움이 삶이 되는 배움-체험 연계 교육과정 운영
  • 나.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다.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수업 나눔 및 성찰 지향
  • 라. 학교차원의 긍정적행동지원을 통해 문제행동 예방 및 존중과 배려의 윤리적 생활공동체 운영

사업기간 : 2018년 3월 1일 ~ 2019년 2월 28일

운영개요 및 실천과제

영역별 운영계획

영역 중점 과제 운영 내용 운영 시기 교과 연계

배움-체험
연계 교육과정
  • 중도중복장애학생
    체험·놀이중심 교육 운영
  • 학년별 공동수업운영
    • 감각음율놀이/ 동요활용감각놀이/ 동화로 배워요/ 기초탐구/ 직업기능기초
  • 무학년제 수준별 공동수업 운영
    • 감각통합/ 감각운동/ 생활과학/ 생활수학/ 의사소통
  • 고양혁신교육지구 연계 놀이프로그램운영
    • 오르프(매주 1회), 태권도 (매월 1회)
  • 유아마사지 및 스트레칭을 통한 중도중복학생들의 정서적 안정 및 대근육기능 향상 프로그램(매월 1회)
03.~01.
화/목
2,3교시
창ㆍ체

전문적
학습공동체
  • 교육혁신을 위한 놀이교육 프로그램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 전문적학습공동체 분과:
    • 초등3,4학년 주제중심 놀이교육과정 분과
    • 중등 자유학기제 활동중심 교육활동 분과
    • 전공과 요리활동 교육프로그램 분과
04.~12.
매월 2회

지역공동체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는
체험중심 현장학습 운영
  • 지역사회 지원을 통한 요리활동 체험학습
    (매달 1회 운영)
03.~12 학년 해당 교과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나라사랑 독도음악회 (국토탐방 및 계기교육)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어울림바자회 및 음악회
8월 11월

윤리적
생활공동체
존중과 배려의 학교 문화를 위한
생활조회(학교차원의 긍정적행동지원)운영
  • 학생생활조회 운영
    • 학생중심의 참여형 생활조회 마련
      (학생 생일파티/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과 연계한 기대행동 지도/ 학급별 칭찬스티커/ 이달의 홀트학생상 운영)
03.~01.
월 1교시
창·체
감정이해와 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 감정표현 프로그램(1학기만 운영)
  • 농촌진흥청과 연계한 동물매개치료를 통한 감정 이해(1학기만 운영)
  • 전통예절 활동 및 전통놀이
    (공수, 바른 말 사용, 상차리기, 다도, 손님맞이하기 등)
09.~01.
매월 1회
실과

민주적 학교
운영체제
홀트가치체계정립 연수 및 협의회
소통과 이해의 교직원 협의회
  • 홀트학교만의 비젼과 마인드 확립/ 세대 간 차이 이해 및 협력적 관계를 위한 자세 공유
  • 교직원간의 소통과 이해의 장 마련
09.~01.
매월 1회

*시범학교 운영